[한국일보]이경수 교수, 미국자동차공학회(SAE) 최고논문상 수상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의 이경수 교수의 논문이 미국 자동차공학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 선정한 최고의 논문에 선정되었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AE)는 107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전 세계 자동차 엔지니어들의 단체로서 일반인들에게는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되는 SAE World Congress & Exhibition을 주최하는 기관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경수 교수는 2009년에 현대모비스(주)와의 산학 협력 과제로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자동차공학회에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논문의 제목은 “Multi-CPU를 이용한 통합샤시 제어로직 구현 및 성능검증(An Investigation into Multi-Core Architectures to Improve a Processing Performance of the Unified Chassis Control Algorithms)”이다. 차량에 탑재되는 통합 샤시 제어 시스템을 기능별로 구분하고 센서 및 브레이크의 고장을 진단하는 Fail-Safe 알고리즘을 통해서 제어의 신뢰성을 높이는 한편 전자제어장치의 성능 및 신뢰성 향상을 높이기 위한 세 가지 다중처리 구조에 대한 내용이다.
이 논문은 이경수 교수를 포함하여 서울대의 장래혁 컴퓨터공학부 교수, 기계항공공학부 박사과정인 허현동 씨가 함께 연구하였으며, 현대모비스(주)에서는 서경일, 정태용 박사가 참여하였다.
시상식은 2012년 4월 24일 미국 미시건주 디트로이트시에서 개최되는 2012 디트로이트 자동차부품 박람회에서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