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13학년도 1학기 박사 논문심사 공지

2013-04-25l 조회수 1383

2013년 1학기 기계항공공학부 박사학위 논문심사 권장기간을 공지하오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논문심사 일정에 차질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사 논문심사 일정은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개별적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도교수님과 먼저 초심 날짜를 정하신 후 다른 심사위원 교수님 일정을 맞추셔야 하므로 초심 날짜를 미리 정해 두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종심 일정이 결정되면 일정(날짜 및 시간) 및 장소를 담당조교(권해선: bk21mec@snu.ac.kr)에게 메일로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종심 날짜에는 심사위원 교수님께 담당조교가 문자로 연락드리므로 반드시 알려주시기 바라며, 일정 및 장소가 변경된 경우에 알려주시지 않아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변경된 경우에도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학부 세미나실 예약 후 메일 요망: http://mae.snu.ac.kr/06_news/reservation2.asp)

아래와 같이 종심은 늦어도 2013. 7. 17(수)까지 (결과보고 서류제출 마감)까지 진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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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 논문심사]

1. 권장기간: 2013. 4. 24.(수) ~ 2013. 7. 17.(수) (초심부터 종심까지 마치는 기간)
- 박사 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일정 수립 후 진행하며, 초심은 학기초(4월) 종심은 공개발표를 포함하여 학기말(6월) 시행 권고, 발표 언어는 기본적으로 영어임.

2. 논문심사 준비사항 및 진행과정

가. 초심
(1) 초심 시 준비서류:
- 이력 및 인적사항(기 제출한 등록서류 중 "박사학위논문심사대상자인적사항")과 심사용 논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심사용논문은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 반드시 첨부,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
  (Key words) 표기 <첨부3.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참고> 준비.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3) 초심이 끝나면 중심 및 종심 날짜를 정하시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종심 일정이 정해지면 미리 담당조교(권해선: bk21mec@snu.ac.kr)에게 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나. 종심
(1) 종심 시 준비하는 서류: '박사논문심사결과서류양식'<첨부1 참고>과 '인준지'<첨부2 참고> 본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심사용논문은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 반드시 첨부,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
  (Key words) 표기 <첨부3.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참고> 준비.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종심 날짜에는 학부에서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림.)
(3) 종심 시 작성하는 서류 '박사논문심사결과양식'<첨부1> 작성요령.
① 박사학위 예비심사 결과보고.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 참석위원 다섯 분 모두 참석하여야 함.
-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는 초심, 중심, 종심 작성이 되어야 함.
  예를 들어 초심 4월 26일, 종심희망일시 4월 23일 논문심사를 하였다면 그 중간 날짜 정도에 교수님과
  상의를 하여 중심이 있어야 함. 즉, 논문 예비심사는 2회 이상 실시되야 함.
② 구술고사 성적표
- 신청자 성명: 본인
- 날짜: 종심 날짜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③ 투표용지
- 신청자 성명: 본인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④ 논문 심사 요지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요지 미리 작성)
⑤ 논문심사 결과표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확인
⑥ 초록(상단에 학번과 성명을 기재, 본문이 국문이면 외국어초록, 외국어이면 국문초록으로 작성) 
⑦ 논문 표지와 인준지 준비<첨부2 참고>
- 도서관 제출 논문중 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이 있어야 하므로
  당일 2-3장 정도를 미리 출력하여 실인을 받아두도록 함.
* 심사결과서류의 논문제목과 논문작성언어가 최종 학위논문제목이 되므로 추후 변경 불가.

3. 박사논문공개발표회
지도교수님과 의논하여 박사논문공개발표회를 개최할 학생은 일시, 장소, 논문제목 등을 메일(권해선선:bk21mec@snu.ac.kr)로 보내주시면 교수님 및 대학원생이 참여 할 수 있도록 공지해 드립니다.
(날짜를 정할 때 세미나실 예약 완료 후 메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예시>
일시: 2013년 0월 0일 (월) 오전 10시
장소: 301동 00호
발표자: 홍길동(기계항공공학부 박사과정)
지도교수:
논문제목:

4. 학위(보존용) 논문 제출
(1) 제출 요령(인쇄요령, 제출부수 등):「석사박사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에 따름<첨부3 참고>
(2) 학위논문(PDF 원문파일) 제출: 심사종료 후 - 2013.8.2(금)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학술연구지원"→"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학위논문 PDF 원문파일 제출은 반드시 학위논문 책자 제출 전에 입력하여야 함.
(3) 학위논문(보존용 논문) 제출:
2013. 7. 31(수) - 8.2(금) (3일간) (09:30~17:00)
- 제출장소 및 방법: 중앙도서관 4층 로비 접수처에 직접 제출
- 중앙도서관 4부(원본1부, 복사본 3부)제출, 학부사무실(116호) 1부("학위논문제출확인서" 함께 제출)제출.
- 도서관 제출 논문 중 원본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와 뒷장에(뒷면아님) "학위논문 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가 합철 제본되어 있어야 하며, 나머지 3부는 인준지(심사위원 전원 실인된) 복사본을 합철제본한 논문 제출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논문접수처에서 발급, 또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학술연구지원”→“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자료실에서 출력(원문파일과 책자 제출후
)
- 중앙도서관에서 지정한 장소에 제출하고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제출이 불가함.
(4) 기타
- 미제출자는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원문 파일 및 보존용 논문은 제출기간 내에만 제출 가능하며, 제출한 이후는 교체 불가능.
- 논문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
- 영문 졸업장 발급 관련하여 영문 성명(대소문자 구분) 포털에서 확인하여
입력
* 입력 수정 방법 : 서울대학교 포탈(학생 개인)→학생행정 개인정보 기본인적 수정(영문성명 입력 수정)
- 학위논문제출에 대한 자세한 요령은 추후 중앙도서관의 별도 시행 공문에 따르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람. (인쇄요령은「석사박사학위논문 제본 인쇄요령」에 따름(첨부파일 참고))
* 온라인 제출문의 : 배종학(시스템지원실)880-5312(anstls@snu.ac.kr)

*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13. 7. 17(수)까지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다음학기로 심사를 연장할 학생만 해당)] 
2013. 7. 17(수)까지
[논문 제출기한연장 요청(박사수료후 6년(군복무기간은 제외)이 경과한 학생으로 2년을 더 연장하고자 할 경우 제출)]  
2013. 7. 17(수)까지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특허출헌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 최장 3년까지 비공개신청 가능)] 2013. 7. 17(수)까지
[원문파일 도서관 on-line 제출] 심사종료 후 - 2013.8.2(금)
[보존용 논문제출] 2013. 7. 31(수) - 8.2(금) (3일간) 도서관 박사4부/석사3부, 학부사무실 1부
* 도서관 자체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문의사항 : 권해선 조교 (bk21mec@snu.ac.kr, 880-7109)

<첨부파일>
1 박사논문 박사결과서류양식
2.박사논문 표지와인준지샘플
3. 학위논문제본및인쇄요령

 첨부파일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