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기계항공공학부 박사학위 논문심사 안내입니다
. 초심 및 종심 일정이 결정되는 대로 일정
(날짜 및 시간
) 및 장소를 담당자
(이지은 jinnie@snu.ac.kr,9357)에게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종심 날짜에는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리므로 반드시 알려주시기 바라며
, 일정 및 장소가 변경된 경우에 알려주지 않아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변경된 경우에도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와 같이 종심은 늦어도
2019. 12. 27(금
)까지
(결과보고 서류제출 마감
)까지 진행하여야 합니다
.
************************************************************************************************ [박사학위 논문심사
]
1. 기간
: 심사 신청서류 접수 후
~ 2019. 12. 27(금) (초심부터 종심까지 마치는 기간
)
- 박사 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일정 수립 후 진행하며
, 초심은 학기초
(10월
), 종심은 학기말
(12월
) 시행 원칙
, 학위 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2. 논문심사 준비사항 및 진행과정
가
. 초심
(1) 초심 시 준비서류
:
- 이력 및 인적사항
(기 제출한 등록서류 중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과 심사용 논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
(특히 외부교수님
(타과 및 타교
))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3) 종심 일정이 정해지면 미리 담당자에게 반드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나
. 종심
(1) 종심 시 준비하는 서류
: '박사논문심사결과서류양식
'<첨부
1 참고
>과
'인준지
'<첨부
2 참고
> 본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
(특히 외부교수님
(타과 및 타교
))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
(종심 날짜에는 학부에서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림
.) (3) 종심 시 작성하는 서류
'박사 논문심사 결과양식
'<첨부
1> 작성요령
① 박사학위 예비심사 결과보고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 참석위원 다섯 분 모두 참석하여야 함
. -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는 초심
, 중심
, 종심 작성이 되어야 함
. 예를 들어 초심
10월
23일
, 종심희망일시 12월
23일 논문심사를 하였다면 그 중간 날짜 정도에 교수님과 상의를 하여 중심이 있어야 함
. 즉
, 논문 예비심사는
2회 이상 실시되어야 함
. ② 구술고사 성적표
- 신청자 성명
: 본인
- 날짜
: 종심 날짜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③ 투표용지
- 신청자 성명
: 본인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④ 논문 심사 요지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요지 미리 작성
)
⑤ 논문심사 결과표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확인
⑥ 초록
(상단에 학번과 성명을 기재
, 본문이 국문이면 외국어초록
, 외국어이면 국문초록으로 작성
) <첨부
3.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 참고
⑦ 논문 표지와 인준지 준비
<첨부
2> 참고
- 도서관 제출 논문 중
1부는 반드시
"인준지
(심사위원 전원의 실인
(도장이나 서명
)_인주준비)"이 있어야 하므로 당일
2-3장 정도를 미리 출력하여 실인을 받아두도록 함
. * 심사결과서류의 논문제목과 논문작성언어가 최종 학위논문제목이 되므로 추후 변경 불가
3. 박사논문 공개발표회
- 박사논문
(초심
)은 공개발표로 진행되므로
, 일정을 확정하여 담당자에게 바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 공개발표 일정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공지
<첨부
4 > 4. 학위
(보존용
) 논문 제출
(1) 제출 요령
(인쇄요령
, 제출부수 등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에 따름
<첨부
3> 참고
(2) 학위논문
(PDF 원문파일
) 제출
: 심사종료 후
– 책자논문 제출 전까지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snu.ac.kr)→"도서관서비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 학위논문
PDF 원문파일 제출은 반드시 학위논문 책자 제출 전에 입력하여야 함
. (3) 학위논문(보존용 논문) 제출: 2020.1.28.(화)~1.30.(목) (3일간) (09:30~17:00) ♦ 보존용논문 미제출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 제출 장소 및 방법
: 중앙도서관
4층 로비 접수처에 직접 제출
- 중앙도서관
3부
(원본
1부
, 복사본
2부
) 제출
- 도서관 제출 논문 중 원본
1부는 반드시
"인준지
(심사위원 전원의 실인
(도장이나 서명
))"와 뒷장에
(뒷면아님
) "학위논문 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
"가 합철 제본되어 있어야 하며
, 나머지
2부는 인준지
(심사위원 전원 실인된
) 복사본을 합철 제본한 논문 제출
- 중앙도서관에서 지정한 장소에 제출하고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제출이 불가함
. (4)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및 논문표지, 인준지, 본문 첫페이지 사본 제출 1) 제출기간 및 장소: 2020.1.28.(화) - 1.30.(목) (3일간), 학부사무실(117호)로 제출 2)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발급 방법
- 접수시 발급
: 중앙도서관
4층 논문접수처
- 본인 출력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snu.ac.kr)→“도서관서비스
”→“학위논문온라인제출
” →“자료실
”에서 출력
(원문파일과 책자 제출 후
)
* 미반납도서
,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납되어야 출력 가능
(5) 기타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책자 논문은 기간내에만 접수되며
, 제출한 이후는 교체 불가능
.- 논문 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
. (이후 변경 불가
)
- 대리제출도 가능하나 형식요건을 갖추어야 함
. (인준지
, 동의서 등
) - 학위기 발급 관련하여 영문 성명(대소문자 구분)을 포털에서 반드시 다시 한번 확인 요망 * 입력 수정 방법
: 서울대학교 포털
(http://my.snu.ac.kr)→학생행정 개인정보 기본인적 수정
(영문성명 입력 및 수정
) - 학위 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요령은 추후 중앙도서관의 별도 시행 공문에 따르며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람
. (인쇄요령은
「학위 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에 따름
(첨부파일 참고
)) <참고 일정
>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19.12.27(금)까지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다음학기로 심사를 연장할 학생
(박사
)만해당
] 2019.12.27(금)까지
[논문 제출기한연장
] 2019.12.27(금)까지
1. 2013학번까지
: 박사 수료 후
6년
(군복무기간은 제외
)이 경과한 학생으로
2년을 더 연장하고자 할 경우
2. 2014학번부터
: 박사 수료 후
5년
(군복무기간은 제외
)이 경과한 학생의 경우
* 학부내규
: 학위논문 제출 허용 기한은 과정 수료 후
5년까지를 원칙으로 함
.(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 [신설
2013.11.01.]
[원문파일 도서관
on-line 제출
] 심사종료 후
~ 책자논문 제출 전까지
[보존용 논문제출
] 2020.1.28(화
)~1.30.(목
) (3일간
) 도서관 박사
3부
* 도서관 자체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문의사항
> 우주항공공학전공
이지은
(jinnie@snu.ac.kr,9357)
<첨부파일
> 1. 박사 논문 박사 결과 서류양식
2. 박사 논문 표지와 인준지 샘플
3. 학위 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4. 박사 학위 논문심사 공개발표 일정
(실시간 업데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