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3-05l 조회수 1013
1. 제 목 : High Speed Reacting Flows: Energy Conversion, Plasma and Future of Combustion Research
2. 연 사 : 도형록 교수 (University of Notre Dame)
3. 일 시 : 2013년 3월 11일 (월) 오후 5:00~6:00
4. 장 소 : 301동 1512-2호
5. 내용 : 고속 유동내의 연소 반응에 관한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중심으로 에너지 변환, 플라스마 그리고 연소 연구의 미래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합니다. 전기와 운송수단 등 인류 문명의 발전을 이끌어온 핵심 요소들은 화학에너지의 이용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화학에너지 변환 기술은 특히 기계/항공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그 중요성은 계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연소반응은 화학에너지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변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연소반응 속도를 증대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연소실 내에 공기와 연료의 흐름을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속 유동내의 연소반응은 난류유동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연소반응역학 외에도 연소실 내의 유체역학적 특질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노트르담 대학에 건설중인 극초음속 풍동 (최대 마하 9, 4500K Stagnation Temperature) 내의 극한에 가까운 유동상태에서 일어나는 난류연소현상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의하고자 합니다. 특히 고에너지 유동이 갖는 특질과 연소반응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미 공군이 개발중에 있는 극초음속 scramjet항공기 시험 실패의 (2011) 근본적인 이유인 ‘Inlet Unstart’ 현상의 구체적인 메카니즘을 밝혀 주었습니다.
또한 연소반응 속도 증대를 위한 플라스마의 이용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반응성 유동내에 위치한 플라스마는 극소량의 에너지 소모만으로도 연소반응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플라스마를 이용한 고속 유동내의 화염 안정화 기술과 고온 플라스마 (Arc Plasma)를 이용한 생물학적 연료의 개질 기술 등이 간략히 논의될 것입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다양한 레이저 이용 연소/유체 계측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6. 연사약력
7/2011 – present: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Notre Dame, Notre Dame, IN
6/2009 – 6/2011 : Post Doctoral Research Fellow, Mechanical Engineering Department,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4/2006 – 5/2009 : Ph.D. in Mechanical Engineering, Thermosciences Division,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9/2004 – 4/2006 : M.S. in Mechanical Engineering, Thermosciences Division,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3/1995 – 2/2002 : B.S. in Mechanic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송한호 교수 (☏ 880-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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