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학과소개 인사말

인사말

NT, BT분야의 융·복합기술과 결합하여 혁신적인 연구영역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학과장 김현진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장 김현진 교수 입니다.
항공우주공학과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장 김현진 교수 입니다.
항공우주공학과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냉전시기를 지나 국제적으로 진보된 항공우주 기술은 전 세계를 1일 생활권으로 묶어 인류의 편의성을 증진시켰을 뿐 아니라 관심 영역을 지구 밖까지 확장시키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로켓과 위성은 전략적인 중요성과 더불어 자국의 기술과 이념의 우수성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에 발맞춰 최근 나로호 발사 성공, 한국형 헬리콥터 개발, 차세대 전투기 개발 등 항공우주 분야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과 그 필요성이 크게 고조되고 있는 우주강국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우주 산업은 국가 안보에 미치는 중요성 뿐 아니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도 국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분야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NT (Nano-Technology), BT (Bio-Technology) 분야의 융·복합기술과 결합하여 혁신적인 연구영역을 창조하며 신산업의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는 이러한 차세대 수요 산업에 발맞춰 항공기, 헬리콥터 등의 대기권 비행체와 한국형 발사체 인공위성과 같은 우주비행체의 시스템 해석과 설계를 위한 기반학문 및 최신 공학기술을 교육·연구하며, 1946년 이래 국내 항공우주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해오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역량을 두루 갖춘 15명의 전임 교수들로 구성되어 공기역학, 추진 및 연소, 유도항법제어, 구조 및 재료응용 등 각 분야에서 국제적 수준의 연구와 교육에 매진하고 있으며 최신 연구시설과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국내외적인 항공우주 분야 전반에 걸쳐 인력양성 기대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정부, 국책연구소, 산업체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하며 국내 항공우주 분야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성원에 힘입어 앞으로도 교수, 학생 등 전 구성원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여 보다 진보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미래 항공우주 분야에서 중추적인 핵심 인재를 배양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앞으로도 교육과 연구 모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학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본 학과의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장 김 현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