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전공소개 전공개요

전공개요

"하늘을 향한 꿈"
주항공공학(Aerospace Engineering)은 지구 전체를 국경 없는 세계국가로 만든 현대항공기술, 우주를 개척하는 우주발사체 및 인공위성 등, 첨단운송체 개발 및 우주기술의 근간을 이루는 미래산업에 중추적인 첨단 연구개발분야이다. 또한 일상생활에 필요불가결한 미래자동차 기술, 전 국토를 하루 생활권으로 현실화하는 초고속열차기술, 더 나아가 우리 생활을 안락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에너지기술 등은 우주항공공학의 다양한 응용성을 보여준다.
아직 우리나라의 우주항공기술 및 산업은 개발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으나 첫 우주발사체인 나로호 발사, 한국형헬기사업과 스마트무인기사업 등, 짧은 역사에 비해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또한 중형항공기 사업, 다목적 실용위성개발, 달탐사 프로젝트 등과 같은 대규모의 개발계획을 진행함으로써 일류 우주항공산업국으로의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우주항공전공은 기초학문분야(공기역학, 구조역학, 추진, 제어) 또는 설계지향분야(항공분야, 우주분야, 추진기관, 미래항공우주), 그리고 다른 분야와의 융합(항공기술, 위성체기술, 발사체기술, 항공우주로봇, ST-NT-BT-ICT 융합기술, 지구 관측, 우주탐사 등)으로 나누어지며 국가의 핵심산업체와 전문연구소 등이 요구하는 창의적 연구인력과 대학의 관련 학문분야 교수요원 육성을 교육목표로 지향하고 있다.
우주항공전공에서는 현재 세계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역량을 갖춘 15명의 전임교수들이 200여명의 석사, 박사과정의 대학원생을 지도하고 있다.
본 전공의 교수와 대학원생들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차세대우주추진센터 등을 통하여 산학협동 연구 및 국제교류 등을 활성화시키고 있으며, 또한 수많은 창의적 연구사업과 국가지정연구실사업 등을 지정받아 국제적 수준의 연구 및 대학원생 교육에 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