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24-2학기 박사학위 논문심사 안내(결과보고:~12/27(금))
초심 및 종심 일정이 결정되는 대로 일정(날짜 및 시간) 및 장소를 담당자 (김완영 perfect@snu.ac.kr, 9357) 에게 알려주시고, 일정 및 장소가 변경된 경우에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종심은 늦어도 2024. 12. 27.(금)(결과보고 서류제출 마감)까지 진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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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 논문심사]
1. 기간: 심사 신청서류 접수 후 ~ 2024. 12. 27.(금) (초심부터 종심까지 마치는 기간)
- 박사학위 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일정 수립 후 진행하며, 초심은 학기초, 종심은 학기말(12월) 시행 원칙, 학위 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2. 논문심사 준비사항 및 진행과정
1) 초심
(1) 초심 시 준비서류:
- 이력 및 인적사항(기 제출한 등록서류 중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과 심사용 논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3) 종심 일정이 정해지면 미리 학과 담당자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 종심
(1) 종심 시 준비하는 서류: '박사논문심사결과서류양식'<첨부1 참고>과 '인준지'<첨부2 참고> 본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3) 종심 시 작성하는 서류 '박사 논문심사 결과양식'<첨부1> 작성요령
① 박사학위 예비심사 결과보고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 참석위원 다섯 분 모두 참석하여야 함.(서면심사 대체 금지, 비대면심사 시 참여자 신원확인 철저)
-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는 초심, 중심, 종심 작성이 되어야 함.
예를 들어 초심 11월 11일, 종심 12월 20일 논문심사를 하였다면 그 중간 날짜 정도에 교수님과 상의를 하여 중심이 있어야 함. 즉, 논문 예비심사는 2회 이상 실시되어야 함.
② 구술고사 성적표
- 신청자 성명: 본인
- 날짜: 종심 날짜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③ 투표용지
- 신청자 성명: 본인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④ 논문 심사 요지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요지 미리 작성)
⑤ 논문심사 결과표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확인
⑥ 초록(상단에 학번과 성명을 기재, 본문이 국문이면 외국어초록, 외국어면 국문초록으로 작성) <첨부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참고
⑦ 논문 표지와 인준지 준비<첨부2> 참고
- 도서관 제출 논문 중 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_인주준비)"이 있어야 하므로 당일 2-3장 정도를 미리 출력하여 실인을 받아두도록 함.
* 심사결과서류의 논문제목과 논문작성언어가 최종 학위논문제목이 되므로 추후 변경 불가
3. 박사논문 공개발표회(첨부 일정 참고_실시간 업데이트)
- 박사논문(초심)은 공개발표로 진행
4. 학위(보존용) 논문 제출
1) 제출 요령: 학위 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에 따름<첨부3> 참고
2) 학위논문(PDF 원문파일) On-Line 제출: 2025. 1. 17.(금) ~ 1. 31.(금) 15:00
- 책자논문 제출 없이 온라인 PDF 원문파일만 제출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디지털서비스실 880-5567/5289, libit@snu.ac.kr
- 마감 이후 제출/수정 불가
-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3) 논문 제출 방법 등은 추후 별도 공지
4)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인준지(원본)
- 제출기간 및 장소: 2025. 1. 17.(금) ~ 1. 31.(금) 15:00 까지, 학과사무실(117호)로 제출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발급 방법
* 본인 출력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서비스”→“학위논문온라인제출” →“자료실”에서 출력(원문파일 제출 후)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납되어야 출력 가능
5) 기타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논문은 기간 내에만 접수되며, 제출한 이후는 교체 불가능
- 논문 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 (이후 변경 불가)
- 대리제출도 가능하나 형식요건을 갖추어야 함. (인준지, 동의서 등)
- 학위기 발급 관련하여 영문 성명(대소문자 구분)을 포털에서 반드시 다시 한번 확인 요망
* 입력 수정 방법 : 서울대학교 포털(http://my.snu.ac.kr)→학생행정 개인정보 기본인적 수정(영문성명 입력 및 수정)
- 학위 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요령은 추후 중앙도서관의 별도 시행 공문에 따르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람.
* 첨부의 학위 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24. 12. 27.(금)까지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다음학기로 심사를 연장할 학생(박사)만해당] 2024. 12. 27.(금)까지
[논문 제출기한연장 요청] 2024. 12. 27.(금)까지
1. 2013학번까지 : 박사 수료 후 6년(군복무기간은 제외)이 경과한 학생으로 2년을 더 연장하고자 할 경우
2. 2014학번부터 : 박사 수료 후 5년(군복무기간은 제외)이 경과한 학생의 경우
* 학부내규 : 학위논문 제출 허용 기한은 과정 수료 후 5년까지를 원칙으로 함.(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신설 2013.11.01.]
[원문파일 도서관 on-line 제출] 2025. 1. 17.(금) ~ 1. 31.(금) 15:00
<문의사항> 항공우주공학과 김완영(perfect@snu.ac.kr, 9357)
<첨부파일>
1. 박사 논문 박사 결과 서류양식
2. 박사 논문 표지와 인준지 샘플
3. 학위 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4. 박사학위 논문심사 공개발표일정(실시간 업데이트)
첨부파일 (4개)
- 1. 박사논문심사결과서류양식.hwp (39 KB, download:33)
- 2. 박사논문 표지와 인준지 샘플.doc (32 KB, download:32)
- 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zip (189 KB, download:23)
- 4. 박사학위 논문심사 공개발표일정(1112).hwp (89 KB, download: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