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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전공대학원세미나] 강재영 교수(공주대학교)
1. 제 목 : Disc brake squeal : Mode-coupling and beyond
2. 연 사 : 강재영 교수(공주대 기계자동차공학부)
3. 일 시 : 2010년 11월 19일 (금) 16:30-17:30
4. 장 소 : 301동 105호
5. 연사약력 :
<Degrees>
- Ph.D., Purdue Univ. ‘08
- M.S., Univ. of Michigan ‘97
- B.S., Inha Univ. ‘96
<Work experience>
- Assistant professor, Kongju National Univ. ’09-present
- Post doc., Purdue Univ. ’08-‘09
- Research staff, HMC/Mobis/KATECH ’98-’05
6. 내용 요약
브레이크 스퀼 노이즈 문제는 자동차 업계의 가장 빈번한 필드클레임 중 하나로 북미에서만 한해 1억불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는 문제이다. 1970년대에 본격적으로 연구되어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론적으로 브레이크 스퀼문제는 마찰발생 시스템에서 외력 없이 스스로 마찰에 의해서만 진동이 증폭되므로 이를 자려진동 (self-excited vibration) 문제라고도 한다. 완전하지 않지만 mode-coupling 이라는 자려진동 메커니즘이 현재 브레이크 스퀼 노이즈의 주요 원인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Mode-coupling이란 주파수가 가까운 두 시스템 진동모드가 마찰에 의해 서로 연성을 일으켜서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형상이 복잡하여 유한요소법(FEM)을 주로 이용하여 운동방정식을 만들게 된다. 그에 따른 복소수해 (complex eigenvlaue)를 갖고 안정성을 판별하게 되며 해석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퀼 노이즈에 대한 완전해 (closed-form solution)을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완전해는 eigenvalue perturbation 이론으로 검증된 축소모델 (reduced-order model)을 이용하여 유도되며, 디스크 쌍모드 (disc pair mode)나 디스크-패드 쌍모드와 같은 대표적인 스퀼 모드에 적용해보고 이에 대한 완전해 및 스퀼 저감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상기 mode-coupling 기반의 모델은 매우 간략화된 모델이며, 단지 mode-coupling에 의한 스퀼 저감연구에만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보다 더 정확하고 포괄적인 브레이크 스퀼 연구를 위한 새로운 모델을 간략히 소개하고 본 세미나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송한호 교수 (☏ 880-1651)
2. 연 사 : 강재영 교수(공주대 기계자동차공학부)
3. 일 시 : 2010년 11월 19일 (금) 16:30-17:30
4. 장 소 : 301동 105호
5. 연사약력 :
<Degrees>
- Ph.D., Purdue Univ. ‘08
- M.S., Univ. of Michigan ‘97
- B.S., Inha Univ. ‘96
<Work experience>
- Assistant professor, Kongju National Univ. ’09-present
- Post doc., Purdue Univ. ’08-‘09
- Research staff, HMC/Mobis/KATECH ’98-’05
6. 내용 요약
브레이크 스퀼 노이즈 문제는 자동차 업계의 가장 빈번한 필드클레임 중 하나로 북미에서만 한해 1억불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는 문제이다. 1970년대에 본격적으로 연구되어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론적으로 브레이크 스퀼문제는 마찰발생 시스템에서 외력 없이 스스로 마찰에 의해서만 진동이 증폭되므로 이를 자려진동 (self-excited vibration) 문제라고도 한다. 완전하지 않지만 mode-coupling 이라는 자려진동 메커니즘이 현재 브레이크 스퀼 노이즈의 주요 원인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Mode-coupling이란 주파수가 가까운 두 시스템 진동모드가 마찰에 의해 서로 연성을 일으켜서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형상이 복잡하여 유한요소법(FEM)을 주로 이용하여 운동방정식을 만들게 된다. 그에 따른 복소수해 (complex eigenvlaue)를 갖고 안정성을 판별하게 되며 해석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퀼 노이즈에 대한 완전해 (closed-form solution)을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완전해는 eigenvalue perturbation 이론으로 검증된 축소모델 (reduced-order model)을 이용하여 유도되며, 디스크 쌍모드 (disc pair mode)나 디스크-패드 쌍모드와 같은 대표적인 스퀼 모드에 적용해보고 이에 대한 완전해 및 스퀼 저감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상기 mode-coupling 기반의 모델은 매우 간략화된 모델이며, 단지 mode-coupling에 의한 스퀼 저감연구에만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보다 더 정확하고 포괄적인 브레이크 스퀼 연구를 위한 새로운 모델을 간략히 소개하고 본 세미나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송한호 교수 (☏ 880-1651)
첨부파일 (1개)
- 20101119강재영교수님.pdf (109 KB, download:153)